개발의 공간

[노마드코더] 코코아톡 클론 코딩 - 2주 챌린지 후기 및 결과물 본문

개발/HTML, CSS

[노마드코더] 코코아톡 클론 코딩 - 2주 챌린지 후기 및 결과물

hminn 2019. 11. 15. 13:57
카카오톡 클론코딩 2주 챌린지 후기

 개발 쪽으로 가겠다고 선언한 뒤, 구글링하며 자료 찾다가 우연히 발견한 노마드코더. 우연치않게 나같은 왕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웹개발 입문 강의인 '카카오톡 클론코딩'의 2주 챌린지가 곧 시작된다하여 주저없이 신청했다(결제했다). 그냥 뭐든 해보자 라는 심정으로 수강한 강의었다. 
 노마드코더의 모든 강의는 김치를 좋아하는 콜롬비아 선생님 니꼬가 진행하는데 참으로도 친근하면서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어 이해하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카카오톡 클론코딩 강의는 이론과 실전으로 나누어져있다. 이론 부분에서는 HTML & CSS의 기초적인 이론과 이후 클론코딩을 할 때 어떤식으로 응용을 할 것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배운다. 여기서 좋았던 점은 A-Z까지 다 다룬다는 것이었다. 빡빡한 이론을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쉽게 바꾸어 설명을 해주고 무엇을 설치해야하며 어떤 에디터를 추천하는지, 그 에디터를 사용할 때의 꿀팁 같은 것들을 아낌없이 알려주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들도 벙찌지 않고 잘 따라오게끔 해주신다. 🙌
 강의도 강의지만 제일 좋았던 건 2주 챌린지 프로그램,, 진짜 신의 한 수다. 2주동안 딱 하루빼고 모든 날 오전 6시에 퀴즈 및 코딩과제가 주어진다. 퀴즈는 그 날 할당된 강의를 모두 수강해야지만 제대로 풀 수 있게끔 나온다. 강의를 수강하며 학습하고 퀴즈를 풀며 복습하게 되어 배웠던 것들이 머리에 더 남았던 것 같다. 코딩과제는 배웠던 것에서 해결할 수는 있지만 가끔씩 그 이상의 것들을 활용하게끔 문제를 내주신다. 나는 이 점이 좋았다. 강의에 나온 그대로 적용하는 식의 과제보다는 스스로 생각해보고 찾아보고 그것들을 응용하여 문제를 풀어나가는 식이기에 능동적인 공부를 하게끔 해준다. 꾸준하게 잘 따라가기만 하면 뽕 뽑고 남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광고 아니에요) 

* 성실하게 챌린지를 수행한 학생에게는 '졸업생' 의 칭호가 주어지고 30% 노마드강의 쿠폰 또한 받아갈 수 있다. 
성실의 기준은 결석 단 1회! 쉬워보이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시작할 때 250여명이었는데 나중에 한 31% 정도 남았다. 
그 중에서도 각 과제마다 부여된 필수조건들을 잘 수행했는지, 퀴즈의 점수는 커트라인을 넘었는지 엄중한 심사를 거쳐 졸업생으로 선정된다. 
 대한민국에 길들여져 인생 매 순간이 챌린지가 된 밀레니얼 세대의 심리를 잘 이용한 시스템인 것인지, 나만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챌린지 과제는 무슨 일이 있어도 내려고 했던 것 같다. 술자리가 있는 날에는 술자리에 노트북을 가져가서 하기도 하고(그러다가 다 해놓고 한 번 못냈다😂), 그럴 상황이 아닌 자리면 잠을 반납하고서라도 끝까지 했던 것 같다. 한 번은 최근에 결혼한 친구의 집들이에 가서 새벽 4시에 자리가 끝났는데 그 집에서 스탠드 켜놓고 취중과제를 하기도 했다,, 내 자신아 칭찬해!👏


결과물 : https://hminn.github.io/kakao-clone-v2/

 2주 동안 팔자에도 없는 HTML, CSS를 바닥부터 꾸역꾸역 배우며 완성한 나으 결과물이시다. 부족한 것이 많고 최근에 이래저래 바빠서 디테일한 부분과 추가적인 cool한 애니메이션을 많이 넣지 못한 것이 아쉽다.

친구창과 대화방 화면

 


끝으로

 2주동안 재밌게 잘 배웠다. 우여곡절은 없었고 그냥 재밌었음. HTML, CSS 입문용으로 딱 듣기 좋은 강의 + 챌린지(강추)이다. 누군가 고민하고있다면 고민없이 바로 추천해주고 싶은 프로그램. 결과물까지 얻을 수 있어 보람도 있고 흥미도 더 생기는 듯하다. 뭔가 홍보글 스멜이 살짝 나는데 그런거 0도 아니고 그냥 느낀점임. 에어비엔비 클론코딩도 질러버림,,그 전에 선수강의 열심히 들어야지! 퐈이팅 😆  

기능 추가 사항
  • 유저의 아바타(사진)를 누르면 열리는 프로필 창 추가 (친구 창에서는 물론 대화 창에서도 적용 가능하게끔)
  • 프로필 창의 사진을 누르면 사진이 확대되는 기능 추가
  • 휑한 컨텐츠 채우기,,